터미타임은 영어로 tummy time인데 tummy는 '배'라는 뜻이다. 즉, 터미타임의 뜻은 영아가 배 위에서 노는 시간을 말한다. 영유아는 엎드렸을때 목과 척추기립근 그리고 상체에 힘을 주며 놀이 겸 운동을 하게 된다.
1. 터미타임 뜻
터미타임 뜻은 영어로 배 위에서 보내는 시간이라는 뜻으로, 영유아의 신체 발달을 위해 배 위에서 보내는 시간을 의미한다.
2. 터미타임 유래
"tummy time"의 유래는 1970년대 미국에서 유래했다. 당시 미국에서는 영유아의 신체 발달을 위해 배 위에서 보내는 시간을 중요하게 생각하기 시작했다. 영유아가 배 위에서 시간을 보내며, 목, 어깨, 팔, 다리 등의 근력을 강화하고, 균형감각을 발달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3. 터미타임 방법
- 목, 어깨, 팔, 다리 등의 근력 강화
- 균형감각 발달
- 전정기관 발달
- 시지각 발달
- 인지 발달
터미타임 방법은 1. 스와들업 등 잠옷은 벗겨준다(양 팔을 바닥에 짚을 수 있어야 함) 2. 역방쿠 등 상체가 조금 더 높은 곳에 눕힌다. 3. 팔을 잡고 옆으로 돌리면서 엎드리게 만든다. 4. 팔을 바닥에 지탱할 수 있게 정렬해준다. 5. 힘들어하면 다시 원 상태로 눕혀준다. 6. 10-30분 반복
4. 터미타임 언제부터
이론상으로는 터미타임은 태어나서 바로 할 수 있다고 한다. 하지만 일반적으로는 터미타임은 목을 가눌 수 있는 시점부터 조금씩 늘려가는게 안전하다. 즉, 터미타임은 언제부터 하냐면 30일 -50일 사이에 부모 재량으로 시작하는 경우가 많다. (육아 채널마다 서로 말이 다 조금씩 다름)
5. 터미타임 시간
이론적인 터미타임 시간은 영유아의 신체 발달을 위해 하루에 30분 이상, 1일 3회 이상 하는 것이 권장되지만 어떤 경우에는 70,80일 아기인데도 목을 아예 못가누는 경우도 있고, 가눌 수 있는데도 안하는 경우도 있다. 반대로 60일 아기인데도 몇 분씩 하는 경우도 있어서 애바애다.
어쨌든,
- 영유아가 편안하게 배 위에 누울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
- 영유아의 머리 옆에 장난감을 두어 관심을 끌어준다.
- 영유아가 지루해하지 않도록 가볍게 이야기를 들려주거나 노래를 불러준다.
터미타임 시간을 늘리려면 애기가 뭔가 볼 수 있는게 있으면 시간이 빨리 는다.
6. 터미타임 장난감
그래서 터미타임 시간을 늘리기 위해서는 장난감이 좋은데, 어떤 아가들은 병풍을 보면서 재밌어하기도 하고, 어떤 아가들은 국민템인 장난감을 보면서 재밌어하기도 한다. 터미타임 장난감이 산만해서 싫다면 병풍을 보여주는 것도 방법이다.
터미타임 장난감 1 - 꼬꼬맘
국민템이다. 다만 국민템이어도 안좋아하는 아가들도 은근히 있다는거, 만약 아기 선물을 해야하는데 한 달 정도 이미 지났다 하면 꼬꼬맘도 괜찮을 수 있다.
터미타임 장난감 2 - 리틀클라우드
꼬꼬맘이 산만하다는 분들에게 딱인 장난감이다. 조금 더 귀여우면서 엉금엉금 가기 때문에 덜 산만하다.
터미타임 장난감 3 - 병풍
마지막으로 병풍이다. 나중에 한글 알려줄 때도 괜찮고 거울도 있고 해서 활용도가 높다. 장난감은 안맞으면 당근해야하는데 이건 교육용으로 계속 쓸 수 있는 점이 장점이다. 우리 애도 꼬꼬맘을 하다가 너무 꼬꼬맘이 빨랐는지 오래 보지는 못해서 혹시나 하고 병풍을 써
봤는데 의외로 병풍을 오래 봐서 괜찮았다.
봤는데 의외로 병풍을 오래 봐서 괜찮았다.
7. 터미타임 싫어하면
터미타임을 싫어하는 아기들도 있는데 너무 걱정할 것이 없는게 대부분은 때되면 뒤집고 긴다. 따라서 터미타임을 잘 못한다고 너무 걱정하기엔 이른 아기들이 대부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