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또에 당첨되었다고 신나서 주변에 알리면 친하지도 않던 사람들의 돈빌려달라는 독촉 전화를 받을 수 있다. 그래서 알리지 않고 조용히 수령을 하면서 살아가는게 제일 좋다는 이야기는 살면서 한 번 쯤 들어본다. 로또에 당첨되고난 후 대처 방법과 해야할 일을 정리해본다.


로또




1. 로또 당첨 후 대처


1) 혼자 생각을 정리하자

당첨 직후 당첨금을 수령할 때까지 시간이 하루이상 남아있고, 그 순간에는 심장이 뛰어서 잠도 오지 않는다. 이럴 때 판단이 흐려진다. 주식이나 코인 하면서 사둔 종목이 폭등해서 정신이 아득해진 경험이 있는 사람이라면 똑같은 실수를 로또 당첨 직후 또 하게 될 것이다. 


배우자나 가족이 믿을만 하더라도 우선은 스스로 생각 정리를 한 번 해서 필터링을 거치고 그 다음에 상의하는 것이 좋다. 다만, 배우자나 가족이 평소에 돈돈거리거나 별로 지원도 안해주며 권리만 요구했었다면 비밀로 하는게 낫다. 


2) 일상 생활을 한동안 유지하자

로또 당첨 이후 비참한 삶을 살게 된 사람들의 공통점이 있는데 첫째는 분수에 맞지 않은 사업을 벌인 점이다. 투자도 마찬가지이다. 당신은 '돈'이 생긴 것이지 '사업능력'이 생긴 게 아니다. 우리 냉정해지자. 당신이 사업능력이 있었다면 은행, 펀드, VC에서 투자받아서 사업을 영위했다. 그리고 사업 예산을 정해놓고 시작하지만 막상 해보면 직원, 세금, 매입, 재고, 관리 등 다양한 문제에 직면하는데 이때마다 돈을 투입하다가 결국 다 날려먹고 당첨 전보다 불행해진다. 그러니 사업을 벌이기보다는 받은 돈을 잘 관리할 생각을 하는게 좋다. 


즉, 본인의 삶은 다른 사람과 다르다고 생각해서 갑자기 잘 다니던 직장을 때려친다거나 '나 이제 이 일 못해먹겠어'하고 하던걸 집어치우는 순간 당신은 판단력이 흐린 돈많은 사람에 불과해진다.


두번째는 계획없이 갑자기 다니던 직장을 그만둔다거나 삶의 관성을 놔버리는것이다. 회사 안다니고 집에 있으면 좋을것 같지만 그 때부터 뭔가 근질근질하고 상상의 나래가 펼쳐진다. 하지만 집에서 뭘 할지 고민하면 머리에서 상상은 상상을 더하게 되고 결국 상상이 커질수록 현실과 멀어진다. 이직을 하든 새로운 일을 구상하든 놀든 회사를 한 달은 더 다니면서 평정심을 찾고 자산관리를 제대로 할 수 있게 컨트롤이 되면 그 때 그만둬도 안 늦는다. 당신의 경력개발이 거기서 끊기는데 사업, 부동산사기, 주식, 코인 등 괜한 욕심에 돈을 다 날리면 그 땐 답이 없어진다. 


건물을 매입하더라도 입지문제, 비용처리문제, 관리인, 건축법/소방법 및 관련지식, 임대차 계약, 하자관리, 유지보수업체 용역계약 등 알아야 할게 많고 땅을 사더라도 지목, 발전가능성, 인근필지 상황, 진출입로 확보 등 여러가지를 신경써야하는데 무턱대고 건드리면 복권으로 번 돈 다 날라간다.


3) 당첨금 수령은 월요일 아침 빠르게

당첨자가 많은 월요일은 대기가 길어질 수 있다. 그래서 아침일찍 가자. 화요일 , 수요일은 기다리기 힘들 것이다. NH은행 본점 서대문구 6번 출구에 있고 가슴이 뛸 수 있으니 대중교통 등을 이용한다. 

신분증 꼭 챙겨가야한다. 아침에 농협 본점에 간다 하면 눈치를 채니 서울 적십자병원 찍고 내려서 길건너서 들어가는게 마음 편하다.


눈에 띄게 정장을 입기 보다는 적당히 회사원처럼 입고 가자. 셔츠에 바지 정도면 충분하다. (비즈니스 캐쥬얼룩)

1층에 가면 로비에서 당첨금 수령하러 왔다고 하면 안내를 해주고 (행운고객이라 부름)

어느판매점인지 확인하고 엘리베이터로 3층 이동함


3층에서 대기하면 복권관련 서류 ( 투자상품 등) 읽게 된다. 골드/vip통장으로 개설해서 입금해준다. 이체 한도는 올려둬도 좋지만, 처음에 괜히 여기저기 돈나가게 하지말고 이체한도는 나중에 올리는게 현명하다.(ㄹㅇ 꿀팁임 돈벌었다고 막쓰지마라 제발!)


이후 금융상품이나 상담 해주는데 본인이 살면서 돈을 많이 날려봤다 하면 한 번정도 들어보는걸 추천한다. (하라는게 아니라 들어보라는 뜻)


그리고 되고나면 제일 조심해야할 것은 '술'이다. 기분좋아서, 홧김에 이야기하는데 당신한테 좋을게 하나도 없다. 오픈을 할 대상이 서운해 할 것을 걱정하는게 아니라, 내가 오픈을 하게 됨으로써 그 사람과 사이가 나빠질 것을 걱정해라.


이 글을 본 당신은 언젠가 로또에 당첨하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