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퀄의 뜻은 영화, 드라마, 게임, 소설 등 창작물에서 시간 상 예전의 이야기를 나중에 보여주는 것을 의미한다. 즉, 쉽게말해서 본편이 나오고 나서 과거에 어땠는지를 풀어가는 것인데 프리퀄은 스타워즈 시리즈에서부터 유명해졌다.



prequel



1. 프리퀄 뜻




프리퀄(prequel)은 전편보다 시간상으로 앞선 이야기를 보여주는 속편을 의미한다. 본편의 이야기가 왜 그렇게 흘러가는지 설명하는 기능을 하며, 전편이 흥행해서 후편을 만들고자 할 때 만들어지기도 한다. 프리퀄의 반댓말은 시퀄로 후속작을 의미한다.



2. 프리퀄 특징

  • 본편의 이야기에 대한 배경을 설명합니다.
  • 본편의 등장인물이나 사건의 기원을 설명합니다.
  • 본편의 결말을 예고합니다.


- 연대기적 우선: 전편의 가장 결정적인 특징은 원작의 사건들 앞에 연대기적으로 위치하는 것이다. 이것은 영화 제작자들이 중요한 순간들을 재고하고, 등장인물의 기원을 탐구하고, 원작의 이야기에서 친숙한 시나리오로 이끌었던 상황들을 밝힐 수 있게 한다.

- 친숙한 캐릭터와 설정: 전편은 관객들이 원작에서 이미 친숙한 캐릭터와 설정을 주로 다루는데, 이러한 친숙함은 시청자들이 사랑받는 캐릭터를 형성한 조형적 경험을 볼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면서 연결감과 기대감을 불러일으킨다.

- 내러티브 응집력: 전편은 새로운 시각을 제공하지만, 원작과의 서사적 일관성을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응집력은 전편이 기존의 줄거리와 모순되기보다는 향상되도록 하기 위해 필수적이다.

- 캐릭터 진화: 전편은 캐릭터의 성장과 변화에 대한 더 깊은 탐구를 가능하게 한다. 관객들은 캐릭터들이 원래의 이야기에서 그들이 있는 그대로가 되도록 이끈 여정을 목격하게 되고, 그들의 성격에 복잡성의 층을 더해준다.


3. 프리퀄 예시


영화의 경우, "스타워즈: 에피소드 I - 보이지 않는 위험"은 "스타워즈" 시리즈의 프리퀄입니다. 소설의 경우, "해리 포터와 마법사의 돌"은 "해리 포터" 시리즈의 프리퀄이다. 드라마의 경우, "왕좌의 게임: 드래곤의 집"은 "왕좌의 게임" 시리즈의 프리퀄이다. 만화의 경우, "드래곤볼 Z: 프리퀄"은 "드래곤볼" 시리즈의 프리퀄이다.



- "스타워즈: 에피소드 1 - 유령의 위협" (1999): 전편의 전형적인 예로, 이 영화는 관객들을 "스타워즈" 3부작 이전의 시대로 이동시킨다. 이 영화는 결국 상징적인 다스 베이더가 되는 아나킨 스카이워커의 성장을 탐구한다.

- "호빗: 뜻밖의 여행" (2012): "반지의 제왕" 3부작의 전편으로, J.R.R. 톨킨의 소설을 각색한 이 영화는 빌보 배긴스의 모험과 서사시적 탐구를 이끈 사건들을 탐구한다.

- "엑스맨: 퍼스트 클래스" (2011): 엑스맨 시리즈의 이 엔트리는 시청자들을 돌연변이 발견의 초기로 되돌리고 X교수와 마그네토와 같은 상징적인 캐릭터의 젊은 버전을 소개한다.

- 마블에서 인피니티워 이후 상영된 앤트맨 와스프와 블랙위도우는 인피니티워 보다 이전의 시간대를 다루는 프리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