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갈이는 주변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질환이다. 이갈이의 증상은 자면서 드르륵 드르륵 하며 톱질을 하는 것 같은 소리가 난다. 이갈이는 여러 원인이 있지만 스트레스와 목근육 뭉침 턱근육 뭉침 등이 원인이 될 수 있다. 이갈이 치료를 위해서는 마우스피스(스플린트), 양압기, 보톡스가 주로 사용된다.


이갈이



1. 이갈이 증상


 이갈이는 밤에 잠을 자면서 치아를 꽉 깨물거나 갈아내는 증상이다. 



- 이갈이와 악물기: 종종 거칠고 갈리는 소리를 내는, 지속적으로 이를 갈거나 악물는 것은 멍이 든 것을 나타낼 수 있다.
- 턱 통증 및 쓰림: 잦은 브룩시즘은 턱 통증과 통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이는 주변 안면 근육까지 확장될 수 있다.

- 치아 민감성: 칫솔질은 치아 민감성을 증가시켜 치아를 고온과 저온에 취약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 두통과 귀앓이: 만성 이갈이 환자들은 특히 아침에 두통과 귀 통증을 경험할 수 있다.

- 마모된 치아: 연마의 지속적인 압력은 치아 에나멜을 닳게 하여 치아가 깨지거나 납작해질 수 있다.

- 수면 장애: 멍울은 수면 패턴을 방해하고 개인과 그들의 수면 파트너 모두에게 수면 장애를 초래할 수 있다.


이갈이는 치아 마모, 치아 균열, 치아 깨짐, 턱관절 장애, 두통, 편두통, 이명, 어지러움증, 귀 통증, 잇몸 출혈, 턱 근육 통증 등 다양한 문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이갈이 마우스피스 추천


이갈이 마우스피스는 싼 것은 오천원대부터 병원에서 제공하는 고급형은 100만원에 이르기까지 금액대가 다양하다. 당연히 비싼 금액이 효과가 좋다. 하지만 비용이 부담이 되는 이들이거나 증상이 약한 사람들은 처음에는 적당한 마우스피스를 껴보고 넘어가는 사람들이 많다.



권투를 하거나 운동을 할 때 쓰는 마우스피스 보다는 처음 시도하는 입장에서는 그래도 형상기억 마우스피스를 사용해보고 병원으로 넘어가는 사람들이 많다.



마우스피스




중요한 건 조금 사용해보다가 아니다 싶으면 더 투자를 해서 치과에 가서 진료를 받고 보톡스를 맞거나 마우스피스를 맞춤형으로 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 여러 치과에 가서 스프린트(마우스피스) 견적을 받아보고 진행하는 것이 현명하다.







3. 이갈이의 원인



- 스트레스와 불안: 높은 수준의 스트레스와 불안은 멍이 들게 하거나 기존의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다.

- 부정교합: 부정교합이라고도 알려진 치아의 오정렬은 개인이 무의식적으로 물린 곳을 교정하려고 시도함에 따라 멍이 들 수 있다.

- 수면 장애: 수면 무호흡증과 다른 수면 관련 장애들은 종종 멍이 드는 것과 관련이 있다.

- 라이프스타일 요인: 과도한 알코올 섭취, 흡연, 각성제 섭취와 같은 습관은 브렉시즘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

- 약물: 항우울제와 같은 특정 약물은 이를 가는 데 기여할 수 있다.






4. 이갈이 치료



- 스프린트(마우스피스): 맞춤형 마우스가드나 부목은 치아가 가는 것을 방지하고 턱에 쿠션을 줄 수 있다.


- 교정 치료: 부정교합의 경우, 치과 교정 개입은 치아 정렬을 교정하고 멍이 드는 것을 완화시킬 수 있다.

- 약물: 심한 경우에는 치과의사나 의사가 처방한 보톡스(근육이완제)가 단기적으로 완화될 수도 있다.



5. 이갈이 예방을 위한 생활습관 변화



- 스트레스 감소: 불안으로 인한 멍울을 완화하기 위해 스트레스를 줄이는 기술을 일상 생활에 통합하세요.

- 카페인과 알코올 제한: 카페인과 알코올의 섭취를 줄이세요. 왜냐하면 그것들은 이를 가는 것을 악 화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6. 이갈이 후기


20초중반 되고 남친 사귀면서 이갈이 하는 것을 알게되었고 그때부터 관리시작!

두통, 어금니는 금가다가 못해 깨지고
정기적으로 갈린 부분 레진으로 채움.
이갈이때문에 치아가 평평해져 충치는 없다고함 ㅎㅎ;;

턱찜질패드로 자기전에 팥찜질 해줘. 턱을 이완시켜줘야 해


교합이 딱 맞지 않으면 주로 닿는 치아에만 압박이 집중되나봐



이 갈리는것도 문젠데 우리 엄마 보니까 나중엔 잇몸이 아예 내려앉더라ㅜㅜ 



목근육도 풀어봐 스트레스도 줄여보고


턱 뭉친 근육 많이 풀어주는 것도 좋아요!